청소년의 상상이 동대문구의 정책이 되다

이우창 기자

등록 2025-09-15 12:03

6년간 이어진 소통의 장, 지역사회를 바꾸는 청소년들의 힘찬 날갯짓



김예영 아동의회 위원이 전동킥보드 무면허 사용제한 정책 제안을 설명하고 있다   

'청소년이 만드는 변화, 함께 만드는 미래'를 주제로 한 '2025 동대문구 아동·청소년 정책제안대회'가 지난 9월 6일(토) 시립동대문청소년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. 동대문구가 주최하고 시립동대문청소년센터가 주관한 이 대회는 2020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았다.


올해 대회에는 청소년들이 일상과 지역사회에서 느낀 문제점을 바탕으로 총 17건의 정책 아이디어가 접수됐다. 이 중 예선을 통과한 10건의 제안이 본선 무대에 올랐으며, △공공도서관 운영시간 확대 △전동킥보드 무면허 사용 제한 △미끄럼방지 하수구 커버 설치 등 생활밀착형 정책들이 심도 있게 다뤄졌다.


열띤 경연 끝에 '미끄럼방지 하수구 커버 설치 확대' 제안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. 이어 '공공도서관 운영 시간 확대'와 '전동킥보드 무면허 사용 제한'이 공동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, 그 외에도 아침 급식 활성화, 어린이보호구역 속도표지판 설치 등이 우수상으로 선정됐다.


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청소년 모니터링단이 심사에 직접 참여해 또래의 시각으로 정책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하며 의미를 더했다. 한 참가자는 "우리의 목소리가 실제 지역 변화로 이어지길 기대한다"고 소감을 밝혔다.


행사에 참석한 동대문구의회 및 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은 "청소년들의 제안이 실제 정책으로 이어지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"고 말했다. 본 대회는 지난 6년간 청소년의 아이디어를 안전, 복지,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으로 반영하며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오고 있다.




– 저작권자 ⓒ 국일일보, 무단전재•재배포 금지, AI 학습 및 활용 금지 –


이우창

이우창

기자

국일일보
등록번호인천, 가00036
발행일자2016-11-16
발행인정세균
편집인박병무
편집국장이우창
연락처1688-4157
이메일nuguna365@kukilnewspaper.com
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고산자로 377 한독빌딩 3층
국일미디어주식회사

국일일보 © 국일일보 All rights reserved.

국일일보의 모든 콘텐츠(기사 등)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, 무단 전재, 복사, 배포 등을 금합니다.

RSS